기업을 위한 IT 전문 파트너
  • 새소식
안랩,팀즈 vs 슬랙, 우리 조직에 맞는 업무용 메신저는?
  • 제조사
  • 게시일 : 2024-03-22
  • 조회수 : 85
  • SNS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업무용 메신저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팀즈(Teams)와 슬랙(Slack)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한다. 두 플랫폼 모두 실시간 채팅을 기반으로 팀의 원활한 소통과 협업을 지원하는 점은 동일하지만, 기능과 디테일한 사용성 측면에서 몇 가지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 일부 기업에서는 처음에 둘 중 하나를 도입해 운영하다가 조직 내 시스템 및 업무 방식에 더 최적화된 것으로 전환하기도 한다. 팀즈와 슬랙이 어떤 점에서 서로 다른지 살펴보자.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팀즈와 슬랙과 같은 업무용 메신저가 제공하는 일반적인 기능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팀 간 소통:
사내 메신저는 팀원들 간 신속하고 효율적인 소통을 지원한다. 팀원들은 프로젝트 업데이트, 진행 사항 공유, 질문 및 답변 등의 작업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 파일 및 문서 공유: 업무용 메신저를 통해 파일 및 문서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팀원들은 실시간으로 문서를 검토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더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다.

    - 일정 관리: 메신저를 통해 회의 일정을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일정을 공유하고 참석자들을 초대해 모임을 만들 수 있다.

    - 그룹 채팅 및 채널: 특정 프로젝트, 팀 또는 관심 주제에 대한 그룹 채팅 및 채널을 설정해 관련 토론을 진행할 수 있다.

    - 화상회의 및 화면 공유: 일부 메신저는 화상회의 및 화면 공유 기능을 제공해 원격으로 작업하는 팀원들 간 실시간 대화와 협업을 지원한다.

    - 봇 및 자동화: 일부 메신저 플랫폼은 봇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예약된 알림, 작업 관리 봇이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팀즈와 슬랙을 비교해보자. 먼저, 팀즈는 오피스 365(Office 365)의 일부로 제공되며, 채팅, 화상회의, 파일 공유, 일정 관리 등의 기능을 포함한 종합적인 업무 협업 툴이다. 이 때문에 파일 공유 및 일정 관리는 셰어포인트(SharePoint)나 익스체인지(Exchange)와 연동해 사용해야 한다.

물론, 오피스 365를 도입하지 않고도 팀즈를 단독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는 있다. 하지만 구성원을 초대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 이상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또한, 만약 회사에서 이미 별도로 도입한 그룹웨어가 있다면, 이를 팀즈와 매칭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조직도 역시 익스체인지 기반이기에, 팀즈를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상대를 선택할 때 이름이나 그룹을 모르면 곤란하다.
 


 

슬랙은 채널, 다이렉트 메시지, 파일 공유, 통합된 앱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팀 간 소통과 협업을 촉진한다. 슬랙은 초기에 스타트업과 기술 기업에서 주로 사용됐지만, 현재는 다양한 산업과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슬랙은 강력한 협업 및 다양한 통합 기능을 제공해 팀 간 소통과 협업을 촉진한다.

또한, 모바일을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도 슬랙과 연계하면 모바일로 알림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장점이다. 업무의 진척 상황, 확인 또는 결정해야 할 사항들을 모바일에서 모아 보고 바로 답할 수 있다. 다만, SSO(Single Sign On) 기능과 쉽게 연동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팀즈와 슬랙은 모두 업무용 채팅 및 협업 툴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다.



    1. 통합된 생산성 툴: 팀즈는 오피스 365를 기반으로 구성원을 관리하고 문서나 일정을 공유하며, 아웃룩(Outlook), 셰어포인트, 원드라이브(OneDrive), 오피스 앱 등과 쉽게 통합된다. 이는 사용자가 업무용 메신저 외에도 다양한 생산성 툴을 통합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슬랙은 다양한 앱과 통합을 지원하는 반면, 팀즈에 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생산성 툴과 호환성이 조금 떨어진다.

    2. 화상회의 및 통화 기능: 팀즈는 화상회의, 음성 통화 및 화면 공유 기능을 탑재했다. 이들 기능은 팀 간의 실시간 대화와 협업을 지원한다. 슬랙은 기본적으로 화상회의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일부 통합된 앱을 통해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3.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마이크로소프트는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엄격한 표준을 준수하고, 팀즈는 관련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4. 가격 및 라이선스 모델: 팀즈는 오피스 365 구독에 포함돼, 사용자가 오피스 365 구독을 구입하면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슬랙은 사용자 수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며, 사용자 당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출처 : 안랩(((
www.ahnlab.com)]

인터파크 큐브릿지 IT영업부
자세히보기
  • Office 365
  • CC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