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위한 IT 전문 파트너
  • 새소식
안랩, 알아두면 쓸모 있는 윈도우 기능 3가지
  • 제조사
  • 게시일 : 2024-06-05
  • 조회수 : 208
  • SNS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새 페이지 1
맥북을 쓰는 일부 사용자를 제외하면, 거의 윈도우 PC를 사용할 것이다. 윈도우를 잘 활용하면 더 쾌적한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다. 윈도우에는 유용한 기능이 많지만, 이를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윈도우 사용자가 ‘모르면 손해’인 기능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개인 설정 바꿔보기

윈도우 10, 윈도우 11에는 다양한 개인 설정 옵션이 있다. 배경, 색상, 로그인 화면, 시작 메뉴 등을 원하는 대로 변경하면 사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제어판에서 설정 > 개인 설정 메뉴에서 원하는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시작 메뉴 및 작업 표시줄 사용: 시작 메뉴는 프로그램, 파일 및 설정에 빠르게 액세스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작업 표시줄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고정하고 열려 있는 프로그램을 빠르게 전환하는 데 유용하다. 프로그램 아이콘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하면 된다. 또한, 작업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작업 표시줄을 숨길 경우에는 작업 표시줄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작업 표시줄 설정에 접속해 ‘작업 표시줄 자동 숨기기’를 선택하면 된다.

바탕화면 정리: 바탕화면에 너무 많은 아이콘이 있으면, 지저분하고 찾기 어려울 수 있다. 폴더를 만들어 아이콘을 정리하고, 사용하지 않는 아이콘은 삭제하는 것이 좋다.

파일 탐색기 사용: 파일 탐색기는 컴퓨터의 파일과 폴더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프로그램이다. 파일 탐색기는 생각 외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 방법을 익히면 파일 관리를 훨씬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2. 생산성 향상하기

바로가기 키 사용: 자주 사용하는 작업에 대해 바로가기 키를 사용하면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일반적인 바로가기 키 외에도 윈도우에는 다양한 사용자 정의 바로 가기 키를 설정할 수 있다.
   
   
윈도우 키 + E: 탐색기 열기

   
윈도우 키 + I: 설정을 열기

   
윈도우 키 + D: 바탕화면 표시하기

   
윈도우 키 + Alt + Tab: 열려 있는 프로그램 간에 전환하기

   
윈도우 키 + R: 실행 대화 상자를 열어 명령 실행하기 또는 프로그램 열기

   
Shift 키 누르고 클릭: 여러 파일 또는 폴더 선택하기

   
Ctrl 키 누르고 클릭: 개별 파일 또는 폴더 선택하기

   
F2 키: 파일 또는 폴더 이름 바꾸기

   
Del 키: 선택한 항목 삭제하기

   
Ctrl + C: 복사하기

   
Ctrl + V: 붙여넣기

   
Ctrl + X: 잘라내기

   
Ctrl + Z: 되돌리기

   
Ctrl + Y: 다시 실행하기



가상 데스크톱 사용: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경우 가상 데스크톱을 사용하면 작업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각 가상 데스크톱에 별도의 프로그램과 창을 배치할 수 있다. 가상 데스크톱을 사용하면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때 작업 공간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윈도우+tab 키를 눌러 가상 데스크톱 간에 전환할 수 있다. 새 가상 데스크톱을 추가하려면, 탐색기에서 작업 표시줄 오른쪽 끝에 있는 ‘작업 보기’를 클릭하고 ‘새 데스크톱’을 선택한다.

스냅 기능 사용: 2개 이상의 창을 나란히 표시하려면 스냅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윈도우+tab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를 사용해 창을 가장자리로 끌면 된다.
코르토나(Cortana) 사용: 코르토나는 윈도우 10과 윈도우 11에 내장된 가상 비서다. 음성 명령을 사용해 일정 관리, 알림 설정, 음악 재생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3. 시스템 유지 관리하기

윈도우 업데이트: 윈도우 업데이트는 운영체제(OS)의 보안 및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최신 업데이트가 항상 설치돼 있는지 확인하고 수시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다.
 

백업: 중요한 파일은 정기적으로 백업해두는 것이 좋다. 백업을 해두면 하드 드라이브 고장 또는 기타 문제로 인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보안 소프트웨어 사용: 바이러스 백신 및 방화벽과 같은 보안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PC를 악성코드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불필요한 프로그램 제거: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제거하는 것이 좋다.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시스템 리소스를 소모하고,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또는 설정 > 앱으로 이동해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하고 제거하면 된다. 아니면,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을 열어 ‘msconfig’를 입력한 다음, 서비스 탭에서 불필요한 서비스 체크박스 선택을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시작 프로그램 관리: 윈도우 부팅 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줄여 시스템 부팅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설정하는 방법은 작업 관리자를 열어 시작 탭으로 이동한 후, 시작 프로그램 목록에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사용 안 함’을 선택하면 된다.

디스크 정리: 정기적으로 디스크 정리를 수행해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고 하드 드라이브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탐색기를 열어 C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디스크 정리 탭에서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한다. 선택 가능한 모든 확인란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출처 : 안랩(((
www.ahnlab.com)]

인터파크 큐브릿지 IT영업부
자세히보기
  • 견적신청
  • 회사소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