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위한 IT 전문 파트너
  • 새소식
안랩, 낫 이너프 멀웨어?!...스타크래프트 악성코드 주의
  • 제조사 안랩
  • 게시일 : 2017-04-14
  • 조회수 : 726
  • SNS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낫 이너프 미네랄! (Not Enough Mineral!)”
한때, 또는 여전히 게임을 즐기는 30-40대 게임 유저들이라면 귓가에 생생한 메시지(?)다. 최근 그들의 마음을 뒤흔든 소식이 전해졌다. 바로 스타크래프트(StarCraft) 오리지널 버전이 무려 19년 만에 리마스터 버전으로 출시된다는 것! 문제는 늘 그랬듯 사람들의 관심이 몰리는 곳에 악의적인 공격자도 관심을 갖는다는 것으로, 최근 스타크래프트 립버전(Rip Version)으로 위장한 악성코드가 발견돼 게임 유저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스타크래프트는 대표적인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이른바 ‘e-스포츠’라는 새로운 분야가 만들어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후 3D로 출시됐던 스타크래프트 2가 게임 유저들을 실망시켰으나, 최근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 버전의 특징은 그대로 유지한 채 4K UHD 그래픽, 고음질 오디오와 여러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된 리마스터 버전이 출시된다는 소식에 수많은 게임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리고 전설적인 게임의 귀환을 기념이라도 하듯, 최근 스타크래프트 관련 악성코드가 속출하고 있다.
 

 


[그림 1]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출처: https://www.facebook.com/PlayStarCraftKR)


 

이번에 발견된 악성코드는 스타크래프트 립버전(Rip Version)을 통해 유포되었다. 스타크래프트 립 버전이란 PC에 스타크래프트를 설치하지 않아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불법 복제 프로그램으로, 게임 커뮤니티 사이트 등 인터넷에서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어 피해가 확산될 우려가 있다.

 

  
[그림 2] 스타크래프트 립버전 파일
 

립버전 프로그램의 내부에 존재하는 BroodWar.exe 파일이 특정 경로에 존재하는 악성 파일을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브루드워(BroodWar)는 스타크래프트 게임의 확장판의 이름으로, 실제 게임 유저들이 이용하는 스타크래프트 게임이 브루드워이다. 올 여름 출시되는 리마스터 버전은 이 브루드워의 무료 패치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즉, 공격자는 게임 유저들의 관심을 끌고 의심을 피하기 위해 [그림 3]과 같이 브루드워의 실행 파일(BroodWar.exe)로 위장한 것이다. 해당 파일의 아이콘 또한 스타크래프트 게임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차용하고 있다.

 

  
[그림 3] 악성 파일을 실행하는 BroodWar.exe

 

BroodWar.exe 파일은 다시 실제 악성 행위를 하는 파일인 StarCraft.exe를 실행시킨다. 이 파일은 실행되는 즉시 자기 자신을 ‘숨김 속성’으로 변경하여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도록 은폐한다. 이후 국내 유명 유틸리티 프로그램의 이름으로 위장한 실행 파일을 %Temp% 경로에 복제한다. 또 런 레지스트리 키(Run Registry Key)에 자기 자신을 등록하여 시스템 시작 시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한다.

악성 파일인 StarCraft.exe의 패킹을 해제하면 여러 악성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C&C 서버로부터 명령을 수신하고 감염 PC의 정보 탈취 및 제어하며, 다른 악성코드를 추가로 다운로드한다. 또 국내 백신 프로그램을 강제로 종료하는 기능도 갖고 있다.

V3 제품군에서는 해당 악성코드를 아래와 같은 진단명으로 탐지하고 있다.
<V3 제품군 진단명>
Trojan/Win32.Bladabindi


악성코드 제작자는 사람들의 관심과 이목이 집중된 사회적 이슈를 악용하여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회공학기법(Social Engineering)을 자주 이용한다. 이번 사례처럼 불법 복제 파일 등을 이용할 경우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더욱 높다. 따라서 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정상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것이 기본이며, 메일이나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파일을 다운로드할 경우 반드시 백신으로 검사 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심코 다운로드 받은 파일에 마치 고스트(Ghost)처럼 정체를 숨긴 악성코드가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멀웨어 런치드 디텍티드! (Malware launched detected!)

 

[출처 : 안랩(www.ahnlab.com)]

인터파크 큐브릿지 IT영업부
자세히보기
  • Office 365
  • CC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