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위한 IT 전문 파트너
  • 새소식
안랩, 아직 윈도우10이 낯선 이들을 위한 활용팁
  • 제조사
  • 게시일 : 2020-03-10
  • 조회수 : 82
  • SNS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2020년 1월 14일, 예정대로 윈도우7(Windows 7)의 기술지원이 종료됐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속적으로 윈도우7 지원 종료를 공지해왔지만 대다수의 사용자들은 당황스러운 상황을 맞았다. 상당수의 윈도우7 사용자들은 다른 운영체제를 선택하기 보다 그나마 익숙할 것으로 생각되는 윈도우10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달 여가 지난 지금도 윈도우10 환경이 낯설다는 사람들이 많다. 이와 관련해 윈도우10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능을 알아본다.



 

1. 공간 정리하기

방 안에 물건들이 여기저기 너저분하게 널려 있으면 새 물건을 들여놓을 수가 없다. 방을 크게 넓히지 않는 한 결국 정리하고 청소를 하는 게 유일한 해결책이다. PC도 마찬가지. 특히 윈도우10이 설치된 C 드라이브는 빈 공간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10 공간 확보를 위한 설정 화면은 설정 -> 시스템 -> 저장 공간 경로로 들어갈 수 있다. 저장 공간 메뉴를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에 차지하고 있는 공간이 어느 정도인지 보여준다. 임시 파일만 지워도 어느 정도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그림 1] 윈도우10 저장 공간 관리하기


그래도 공간이 부족할 때는 저장 공간 센스를 이용하면 된다. 저장 공간 센스를 켜 놓으면 윈도우가 공간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 자동으로 공간 확보 기능을 실행한다.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드라이브 최적화를 통해서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도 있다. 조각모음이라고도 부르는데 저장 공간 -> 드라이브 최적화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하지만 하드디스크가 아닌 SSD라면, 조각 모음을 하지 않는 게 좋다. SSD의 저장 기술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조각모음을 해도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2. 시작 프로그램 정리하기

시작 프로그램은 PC가 부팅 될 때 처음에 시작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설정해 놓으면 부팅하면서 자동적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따로 실행할 필요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프로그램이 시작 프로그램에 있으면 컴퓨터가 버벅댈 수 있어 이 역시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정리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10에서 시작 프로그램을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윈도우 검색창에서 ‘실행’을 찾고 [그림 2]와 같이 실행의 ‘열기’ 란에 shell:startup을 친 후 확인을 눌러주거나 엔터를 클릭해준다. 그럼 시작 프로그램 폴더가 열리는데, 이때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끌어서 넣어주면 된다. 혹은 복사 붙여넣기 하면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등록이 완료된다.



[그림 2] 윈도우10 시작 프로그램 등록 방법


시작 프로그램 폴더 내에는 자신이 원해서 등록한 시작 프로그램도 있지만,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자동으로 등록된 앱들도 있다. 이를 정리를 해주지 않으면, 컴퓨터를 시작할 때마다 실행이 되어 부팅 속도를 느리게 하는 원인이 되기에 윈도우10 시작 프로그램 정리를 통해서 꺼주는 것이 좋다.

정리할 때는 시작메뉴에 들어가서 좌측하단에 설정(톱니모양)을 클릭해준다. 윈도우 설정 화면이 뜨는데, 이때 '앱'을 클릭해준다. 앱 화면에서 '시작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현재 설정되어 있는 시작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시작메뉴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작업관리자'를 실행하거나 Ctrl+Alt+Delete를 눌러서 '작업관리자'를 실행해서 시작 프로그램을 선택해도 된다. 시작할 때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은 '끔'으로 설정을 해주면 윈도우10 시작 프로그램이 정리가 된다.
 


[그림 3] 윈도우10 시작 프로그램 설정 화면



3.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하기

당연한 소리 같지만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모두 삭제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 시작 메뉴를 열고 ‘프로그램 추가 또는 제거’를 검색하기만 하면 된다. 상단 옵션을 선택하면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크기별로 정렬해 가장 많은 디스크 공간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목록에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클릭한 다음, 제거하면 되는데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만 삭제해야 한다. 해당 앱이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는 경우, 혹은 중요한지 아닌지 알 수 없는 경우 삭제하지 않는 게 좋다. 시스템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삭제할 경우 컴퓨터가 부팅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 외 윈도우10 활용 꿀팁

◈ 파일 찾기
파일을 서둘러 찾아야 하는 경우, 시작 메뉴 검색 상자에 파일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윈도우 10에서는 작업 표시줄에 상자가 있으므로 검색이 편리하다.

◈ 문서는 바탕화면이 아닌 폴더에
문서는 바탕화면이 아닌 관련 폴더에 저장하는 게 좋다. 바탕화면이 가득 차게 늘어놓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럴 경우 성능에 무리가 될 뿐 더러 작업 효율에도 좋지 않다. 따라서 바탕화면은 10개 이내의 아이콘만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 폴더 이름 지정하기
파일을 열지 않고도 파일 내용을 파일 이름으로 식별할 수 있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사진 파일 이름에 위치를 추가하는 것이 좋고 날짜를 포함시키는 것도 유용할 수 있다.

◈ 키워드 사용하기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하면 표시되는 키워드를 통해 파일을 좀 더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워드 프로그램에서는 파일 -> 속성으로 이동해 키워드 필드를 채우고 확인을 클릭하고, 사진의 경우 태그는 키워드와 동일하게 하면 된다.
 

[출처 : 안랩(((www.ahnlab.com)]

인터파크 큐브릿지 IT영업부
자세히보기
  • Office 365
  • CCT
TOP